김종덕님의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72)

2016. 5. 1. 11:47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72)

MSG는 편리하게, 빠르게, 비용을 적게 들이면서 맛을 내기 때문에 식품산업에서 가공식품을 만들 때, 식당과 가정에서도 음식을 맛있게 하는데 많이 사용됩니다. MSG와 관련된 논쟁 대부분은 그것의 안전성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입니다.

하지만, MSG는 안전성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 이외에 다음과 같은 면에서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첫째, 맛을 획일화하고 있습니다. 맛은 여러 다양한 맛이 있는데 MSG 맛에 익숙해지면, 다른 맛을 잊게 되고 추구를 하지 않게 됩니다. 둘째, 쉽고 빠르게 맛을 내기 때문에 조리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게 합니다. 패스트푸드와 더불어 MSG는 현대인들이 조리기술에 관심을 갖지 않게 하는데 작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지역...농업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합니다. MSG를 이용하면 덜 신선하고, 제철이 아닌 식재료를 가지고도 맛을 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신선한 지역산 식재료 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글로벌푸드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고, 이것이 지역농업이 생산한 농산물의 수요를 줄이게 합니다. 넷째, 지역의 다양한 맛, 가정의 엄마표 맛이 설자리를 잃게 된 것도 MSG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MSG를 사용하지 않는 엄마표 음식은 맛 경쟁에서 MSG를 넣은 음식에 뒤지기 때문입니다. 다섯째, MSG는 음식문화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각각의 식재료가 갖는 맛이나 향을 빼앗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국제슬로푸드 한국협회(Slow Food Korea)에서는 우리의 음식에서 이미 변수가 아니라 상수가 된 MSG와 GMO에 대한 특강을 준비했습니다. 많이 오셔서 MSG와 GMO에 대한 사실과 진실을 아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참석희망자는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031-576-1665(국제슬로푸드 한국협회 사무국)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