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님의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70)

2016.04.29 10:27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70)

오늘날 농민은 매우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농민이 어렵게 된 데에는 농민보다 농민외부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그 원인중 하나는 농민이 도시민과 연결 단절 입니다. 농민이 도시민과 연결이 끊기면, 연결이 가져다주는 잇점을 누릴 수 없습니다.

농민과 도시민의 연결은 농민에게 다음과 같이 이롭게 작용합니다. 영농과 가공, 유통 등에서 재량이 커져 농민의 자율성이 증대됩니다. 농민은 도시민의 수요를 알아 생산하므로 과잉생산 등으로 인한 피해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농민은 또 시장유통이 어려운 규격외 제품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농민은 자기가 생산한 농산물을 도시민들에게 안정적으로 판매하고, 유통비용을 절약할 수 있수 있습니다. 농민은 자기가 생산한 먹을거리를 소비하는 도시민과 인간적인 교류를 할 수 있고, 그리하여 농민은 자신의 직업에 대한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과는 달리 농민이 가격을 정할 수 있습니다. 농민이 도시민에게 제철 채소나 조리법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이로써 농산물판매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농민은 도시민과의 관계 속에 유휴농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농민과 도시민의 연결은 이처럼 농민들에게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농민들이 이러한 이점을 이용하는 가운데 농사를 짓는다면, 지금보다는 훨씬 나은 조건에서 농사를 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때문에 농민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방법의 하나로 농민과 도시민의 연결에 주목하고, 그러한 연결을 위한 교육과 운동,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합니다.

널리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