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님의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56)

2016.04.15 07:33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56)

오늘날 음식같지 않은 음식이 온전한 음식의 설자리를 빼앗고 있어 음식세계에도 그라샴(Gresham)의 법칙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Bad money drives out good)”가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지역에서 배려에 기초한 음식, 시간과 공간과 문화의 맥락을 가졌던 음식 등이 사라지고, 생산자와 생산과정이 숨기어진 정체불명의 음식, 1회용 음식, 이윤에만 초점을 맞춘 음식, 인공첨가물 등이 가미된 음식, 싸구려 음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데는 한편으로 음식을 상품화하고, 음식을 지역을 넘어 세계시장으로 유통한 식품산업이 작용했고, 다른 한편으로 그러한 음식을 선호하고 애용한 소비자들의 식생활이 기여한바 큽니다. 소비자들의 음식구매가 투표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나쁜 화폐가 여러 측면에서 부정적이듯이 문제음식은 사람의 건강, 환경, 문화, 지역경제 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칩니다. 문제음식이 더 많은 문제를 야기하기 전에 문제음식의 확산에 일조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음식섭취에 대해 반성하고, 온전한 음식을 확산시키려는 의도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제 먹을거리 소비자들이 문제 음식 확산의 공범자에서 벗어나 온전한 음식을 지키는 공동생산자가 되어야 합니다.

널리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