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님의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21)

2016.03.11 09:01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21)

<침묵의 봄>은 레이첼 카슨(Rachel Carson)이 산업형 농업이 환경에 야기하는 심각한 문제점을 고발한 책입니다. 미국에서 1962년에 발간되었습니다. 지금은 고인이 되었지만, 생물학자 레이첼 카슨은 이 책에서 대규모 영농을 위해 무차별적으로 뿌려지는 농약 특히 DDT가 미국의 야생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을 고발했습니다.

이 책은 미국에서 환경운동의 발전에 기폭제 역할을 했습니다. 미국에서 환경문제에 대한 대중적 인식을 확산시키는데 기여했고, 케네디 대통령으로 하여금 1963년에 환경문제를 다룰 자문위원회를 구성케 했습니다. 1969년 미국 의회는 국가환경정책법을 통과시켰습니다. 미국 암연구소는 DDT가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증거를 발표하였고, 이후 미국의 각 주들은 DDT의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오늘날 영농에 농약을 많이 사용하고, 농약회사들은 농약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몬산토가 개발한 비선택성 제초제인 글리포세이트는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농약회사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농약의 안전성을 주장하지만, 환경과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농약회사들은 농약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지 못하도록 정계, 언론계, 학계 등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알고 농약이 가져오는 부정적 결과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널리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