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님의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14)

2016.03.05 19:31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15)

오늘날 우리는 패스트푸드 위주의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유통되는 식품의 상당수가 패스트푸드이고, 그러한 식품에 쓰이는 원료는 물론이고 심지어 가정에서 조리하는 식재료도, 대부분도 효율성을 중시하면서 산업의 시간으로 빨리 빨리 생산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패스트푸드를 선호하는 것은 싸고 맛있고,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패스트푸드가 싸면서 맛있는 음식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산업형농업으로 생산된 싼 식재료, 각종 인공첨가물과 지방 덕분입니다. 그런데 패스트푸드를 가능케 한 산업형 농업, 인공첨가물, 지방 등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지방을 보면, 패스트푸드에 사용되는 육류 대부분은 사육기간을 단축시켜 생산된 것입니다. 이러한 육류는 지방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도 불포화지방산 비율은 야생동물은 1:23이지만 가축은 1:50입니다. 감자튀김은 고소한 맛을 내는 트랜스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에 들어있는 이러한 지방은 심장질환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에 들어 있는 지방의 과다 섭취로 인한 질병에서 벗어나려면, 가급적 패스트푸드 소비를 줄이고, 신선한 식재료로 만든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음식을 선택할 때 맛이나 가격보다 그 음식이 제대로 된 식재료로 정성을 들여 만든 음식, 음식자격이 있는 음식인가를 따져 보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음식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음식을 알아야 합니다.

널리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