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님의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13)

2016.03.03 09:22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13)

현대인들은 음식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기 때문에 음식에 대한 지출을 아깝게 여깁니다. 음식이외의 일에는 돈을 쓰는 데 비교적 아끼지 않는데 비해 우리의 생명과 건강을 좌우하는 음식에는 돈을 아끼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싼 음식을 선호합니다. 식품산업은 소비자의 이러한 취향에 맞춰 싸고 맛있고, 편리한 음식을 공급합니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음식구입 형태는 좋은 먹을거리의 확산에 부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생산자가 좋은 먹을거리를 생산한다고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외면하면, 생산자가 좋은 먹을거리의 생산을 계속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 소비자들이 싼 음식인 가공식품을 애용하고 집에서 조리하지 않을 때, 인근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한 식재료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게 됩니다. 반면에 소비자들의 이러한 음식구입 형태는 나쁜 먹을거리의 확산에 일조합니다. 소비자의 구매가 그것을 더 많이 생산해달라는 투표행위가 되기 때문입니다.

음식에 대한 비용을 많이 지출하지 않으면서 온전한 식생활을 하려면 슬로푸드협회 회장인 카를로 페트리니(Carlo Petrini)의 말대로 좋은 먹을거리를 꼭 필요한 만큼만 사면 됩니다. 많은 현대인들이 식품산업의 판매 전략과 의도대로 값싼 음식을 필요로 하는 것보다 많이 사고, 이중에서 상당 부분이 음식물 쓰레기가 되어 버려지고 있습니다. 좋은 음식을 적게 사서 낭비를 하지 않고, 즐기는 것이야말로 지역농업을 살리고, 환경을 지키는 생태적 식생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널리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