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님의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02)

2016. 2. 21. 07:43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02)

사진은 쿠바의 수도 하바나에 있는 농장입니다. 농업, 특히 대안 농업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쿠바 농업을 21세기의 농업모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대 산업형 농업은 효율성을 위해 기계를 많이 사용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해 비료나 농약 등 투입재에 의존하고, 원거리 생산과 소비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농방식은 농부들을 영농에서 쫒아내고, 땅을 황폐화하고, 지구온난화를 야기하고, 생산물이 식품안전에 문제가 있도록 만듭니다. 쿠바의 경우 산업형 농업을 하다가, 동구 및 소련의 붕괴로 인해 농업투입재의 공급을 할 수 없게 되자 친환경 농업으로 전환을 했습니다.

쿠바의 농업은 우선 도시농업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통 도시는 식량의 생산지가 아니라 소비지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쿠바에서는 도시에서 그것도 유기농업을 훌륭하게 발전시켰습니다. 둘째, 지역 내 자원을 이용한 친환경농업이 특징입니다. 외부로부터 석유나 기타 화학자재를 도입하여 대규모로 작물을 생산하기 보다는 안정적이면서도 환경친화적인 지역 내 자원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농산물의 지역생산과 지역소비를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 농업에서는 농산물의 장거리 수송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른 식품안전문제, 환경문제 등이 야기되는데, 쿠바농업은 농산물의 지역생산과 지역소비를 중시하고 있습니다.

쿠바 농업을 참고해 우리 농업이 지향할 원칙과 방향을 찾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농업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지속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널리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