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님의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693)

2016.02.12 10:12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693)

일반적으로 슬로푸드는 패스트푸드가 아닌 음식을 말하지만, 슬로푸드운동에서 말하는 슬로푸드는 세가지 자격을 갖춘 음식입니다. 첫째 좋은(good) 음식입니다. 지역, 제철의 맛을 가진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둘째, 깨끗한(clean) 음식입니다. 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방식으로 생산한 음식입니다. 셋째, 공정한(fair) 음식입니다. 먹을거리 생산자의 수고를 충분하게 보상한 음식입니다.

예전에는 주변에 이러한 자격 기준에 부합되는 음식인 슬로푸드가 많았지만, 오늘날 슬로푸드를 찾기가 힘듭니다. 농업이 바뀌었고, 농부의 위상이나 역할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예전의 농업은 자연의 시간에 기초한 농업이었으나 오늘날 농업은 산업의 시간을 따르는 산업형 농업이 되었습니다. 먹을거리를 마치 공장에서 제품 만들듯이 만들고 있습니다. 산업형 농업이 확산되면서, 농부가 조립라인 노동자 비슷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농민은 자율적으로, 창의적으로 농사를 짓는 것이 아니라 농사의 일부만 담당합니다. 그리고 농업과 농부의 변화는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고, 음식다운 음식인 슬로푸드를 사라지게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 또한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을 선호하면서 슬로푸드를 외면하고 있습니다.

슬로푸드운동은 산업형 농업과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의 확산을 문제 삼고 온전한 음식인 슬로푸드의 복원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어려운 상황에서 자연의 원리에 따라 꿋꿋하게 농사짓고 있는 농부들을 지키고자 합니다. 이들을 지키는 것이 농업을 지키고, 먹을거리를 지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식사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널리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