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님의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688)

2016.02.07 08:52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688)

조리기술은 인류의 최초 기술이며, 인류의 번영을 가져온 기술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중요한 조리기술이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의 확산으로 인해 점차 자취를 감추고 있습니다. 현재는 역사적으로 볼 때 처음으로 조리하지 않아도 식생활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조리기술이 없으면, 평생 남이 해준 음식에 의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주변에 좋은 식재료가 있다고 하더라도 음식으로 만들어 먹을 수 없습니다. 조리의 즐거움을 즐길 수 없고, 나중에 자신의 자녀들에게도 조리를 가르칠 수 없게 됩니다. 음식문맹이 되게 하는데 작용합니다. 반면에 조리기술을 가지고 있으면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을 만들어 먹음으로써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좋은 음식을 만들어 이웃과 나눔으로써 행복을 전파할 수 있습니다. 또 좋은 식재료를 생산하는 농민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리기술이 이처럼 중요한데 요즈음 점점 더 가정에서 조리를 가르칠 형편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조리를 학교에서 필수로 가르쳐야 합니다. 영어단어를 외우는 것, 수학문제를 푸는 것보다 조리를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학교 교과과정에 조리가 자리하게 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도록 특히 학부모들이 영향력을 행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