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전원주택 전시관, 나도 농촌에 근사한 집 한 채 짓고 살아볼까


누구나 꿈꾸는 도시 탈출, 누구나 머릿 속에 그리는 전원생활 나도 그런 꿈을 가지고 있다. 농촌에 내려가 살고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는 도시인들에게 잠깐 이나마 희망을 심어줄 곳을 소개한다.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 한국농촌공사 농어촌연구원에서 전원마을 주택 전시관 안산 전원마을주택전시관은 한국농촌공사에서 농촌 거주를 희망하는 도시민과 은퇴자 등에게 전원주택에 대한 종합정보 제공을 위해 건립하게 됐다. 이 전시관에는 전원주택의 대표적 형태인 통나무주택, 목조주택, 황토주택, 한옥주택 개념의 주택이 60~72평 규모로 9동이 지어져 전시되고 있다.



도시민의 절반 이상이 삶의 새로운 트렌드로 전원생활을 동경한다고 한다. 그러나 전원생활에 대한 꿈과 소망은 있어도, 막상 엄두를 내지 못하는 도시민들이 많다. 한국농촌공사는 전원생활을 희망하는 도시민에게 실질적인 전원주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농촌주거모델 제시를 통한 농촌 이주 및 정착을 돕기 위해 전원마을 주택전시관을 만들었다고 한다. 농어촌연구원 내의 약 9,900여 평의 부지에서 시범되는 전원마을 조성사업은 농촌을 살고 싶은 생활공간으로 구성하는 추진하는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사업 이다.



한옥으로 지어진 아담한 집. 가장 살고 싶은 집이다. 도시민들에게 가장 이상적으로 살고 싶은 꿈의 집이다. 한옥으로 멎들어지게 지어진 샘플 하우스지만 보는것 만으로도 가슴이 벅차다. 이곳에서 생활하는 나의 노년을 생각하면서 ~~~



길 곳곳에는 전국에 조성된 전원마을 현황판이 나와있다. 전국에 참 많은곳의 전원마을이 조성되어 있다. 도시 탈출의 꿈을 꾸고있다면 이곳에 들러서 중요한 정보를 얻어가는것도 좋을것 같다. 



농촌이라고 무조건 한옥이고 황토집으로만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요즘은 이층으로된 아담한 양옥집들도 전시되어 있다. 밖에서 보는 것 만으로도 이렇게 기분이 좋은데 저 집에서 직접 살고있는 나를 상상해 보면 ~~~



잘 지어진 펜션용으로 지어진 집도 너무 좋아 보인다. 정원에는 아담한 연못이 있고 여러채가 붙어있어 도시 탈출을 꿈꾸는 도시민들에게 전원 생활을 선사해줄 주택이다. 잘 지어진 농촌주택과 전원생활 이게 모든 도시인들의 꿈이다.




 



이곳에 가면 다양한 주택들을 볼수가 있다.

 

노후를 준비할 사람, 아이들 교육을 위한 사람, 귀농을 준비하는 사람, 귀촌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주택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곳에서는 전시된 주택들의 곳곳을 살펴보고 직접 눈으로 확인을 할 수가 있다.

방에도 들어가 보고 거실에서 창밖을 보면 차한잔의 여유를 만끽 할 수 있는 그런 상상을 하면서 둘러 보면 즐거운 일이 될것이다.


표준주택설계도면:199.01 ㎡ (평방미터)


농촌 주택의 주택 표준 설계도는 이곳에 가면 무료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http://www.welchon.com/


 

주변 관광지
안산 갈대 습지 공원
(http://sihwa.kwater.or.kr/)

안산 갈대 습지 공원은
한국수자원공사가 시공하여 2002년 5월에 개장한 면적 1,037,500㎡의 국내 최초 대규모인공습지이다. 시화호로 유입되는 반월천, 동화천, 삼화천의 수질개선을 위해 만든 친환경 하수종말처리장으로 하천, 홍수, 하수 처리 시설이 갖춰져 있다. 세 천으로 유입되는 폐수를 습지로 유입시켜 생식물과 토양을 기반으로 형성되는 미생물과 습지에서 서식하는 동식물들을 통해 자연적인 수질 정화를 유도하는 기능을 한다. 동시에 도시민들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고 자연학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생태공원으로 조성되었다.
공원은 크게 Island(인공섬)와 어류가 서식하는 Open Water, 갈대 등 수생식물 조성지역인 Close Water로 나눌 수 있으며, 그 밖에 환경생태관, 생태연못, 야생화 꽃길, 관찰로, 제수문 등이 있다


자료출처: 시화호 갈대 습지공원 홈페이지


 
글·사진 고재영 (경기도 블로그 기자단_고재영 빵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