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터 사용법 - (5) 온도/캐패시터/트랜지스터 측정법

먼저 온도 측정법입니다. 사용한 멀티미터의 장점이 일반의 멀티미터 같이 전압/전류/저항만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온도/주파수/트랜지스터/캐패시터 측정등 별도 구매시 상당히 고가인 장비 없이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먼저 온도 측정입니다. 중앙손잡이를 온도 위치에 놓습니다. 멀티미터의 왼쪽 하단에 보면 TEMP 라고 써있는 단자에 온도 프루브를 꽂습니다. 온도 프루브에 표시되어있는 +/- 를 맞추어서 꽂아야 합니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프루브는 K type Thercouple(열전쌍) 으로 프루브의 끝에 두선이 연결된 용접부분이 측정점입니다. 이 측정점을 측정하고자하는 부위에 밀착시켜야 하는데. 이 부위를 고정할 때 열이 뺏기지 않도록 고려하여야 합니다. 혹시 사용중 측정점의 용접부위가 떨어지면 두선의 피복을 벗긴 다음 손으로 2~3회 꼬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실내온도 측정입니다. 24도 이군요. 푸른 단추를 누르면 화씨온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납땜인두 팁의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298도 정도 나오는군요.

 

 

다음은 콘덴서 용량측정입니다. 중앙 손잡이를 콘덴서 위치에 놓습니다. 측정 프루브 양단에 피측정 콘덴서를 연결하시면됩니다만 전해 콘덴서의 경우는 +/- 극성이 있으므로 빨간색 리드는 콘덴서의 +에, 검정색리드는 -에 연결하셔야 합니다. 220uF 콘덴서를 측정했는데 231.4uF 가 나오네요. 용량이 크면 측정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다음은 트랜지스터의 직류증폭률 측정입니다.  오른쪽 중앙부위에 트랜지스터 측정용 소켓이 있습니다. 왼쪽절반이 PNP형 트랜지스터, 오른쪽 절반이 NPN형 트랜지스터 용입니다. 트랜지스터의 핀 다이어그램을 확인한 다음에 E/B/C 에 맞춰 꽂으면 됩니다. 참고로 트랜지스터의 핀이 가늘어 접촉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PNP 트랜지스터를 측정해 봤습니다. 직류증폭률이 177 이 나옵니다.

 

주파수 측정은 지난번 교류 전압 측정시와 같이 Hz위치에 손잡이를 놓고 측정하시면 됩니다. 푸른 단추를 누르면 Duty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부가기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먼저 Max/Min 단추를 누르면 Max 값, Min 값으로 교대로 바뀝니다. Max로 놓고 측정하면 항상 측정기간동안의 측정값의 최대치가 표시됩니다. 전압이 서서히 증가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Min 값은 측정기간동안의 최저 값을 나타냅니다.  버튼을 길게 누르면 정상 측정상태로 돌아 갑니다.

 

 Hz/Duty 버튼은 주파수 측정 혹은 Duty 비 측정으로 바뀝니다.

 

REL  버튼은 상대값 측정으로 어느 측정위치에서 누르면 그 값이 0 이되고 그 이후에 측정되는 값은 이 값으로 부터의 차이 값을 나타내게 됩니다. 

 

HOLD 버튼은 버튼을 누른 시점의 측정값을 표시합니다. 

 

이상으로 멀티미터의 사용법을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 공동구매를 기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