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터 사용법 - (3) 저항/다이오드/트랜지스터/쇼트

출처 카페 > 자립하는 삶을 만드는 적정기.. | 대청봉
원문 http://cafe.naver.com/selfmadecenter/6202

 

이젠 저항측정입니다.

 

먼저 중앙 노브를  Ohm 위치에 놓습니다. 이 위치엔 저항 외에 푸른색으로 다이오드 와 쇼트 경보가  함께 붙어 있습니다.. 왼쪽의 푸른색 원형 단추를 누르면 차례로 기능이 바뀝니다.

 

먼저 저항 측정입니다. 아무것도 연결하지 않으면 단위가 Mohm 으로 나타납니다. OL 은 오버로드의 약자입니다.

 

 

적색 프루브는 V/Ohm/Hz 위치에 그대로 둡니다. 프루브 양단에 저항을 연결하면 저항값이 표시 됩니다.

 

15K옴을 측정 했더니 14.77K 옴으로 나오네요. 회로내부에 결선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 영향으로 정확한 저항값 측정이 안됩니다. 이 경우 저항의 한쪽 다리를 떼어 낸 후에 측정해야 합니다.

 

아주 낮은 저항값 (1옴 이하)을 측정하기엔 프루브선의 저항등의 영향으로 정확히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엔 저항에 정전류 (1A 정도) 를 흘리고 이 때 저항 양단의 전압을 측정하면 됩니다. 측정 결과 0.3V 라면 0.3V 나누기 1A 해서 0.3옴이 됩니다.

 

 

다음은 다이오드 측정입니다. 푸른색 버튼을 눌러 다이오드 표시가 나타나게 합니다. 이 때 단위는 V 가 됩니다. 다이오드에 1mA의 전류를 흘려 이 때 발생하는 순방향 전압 강하를 읽습니다. 다이오드가 고장이 날경우 대 부분 내부가 녹아 붙어 0 V 가 됩니다. 적색 프루브를 다이오드의 애노드 부위(띠가 없는 쪽)에, 흑색 프루브를 캐소드(띠가 있는 쪽) 에 연결하면 일반 다이오드의 경우 0.6~0.7V 정도가 나옵니다.

 

 

이제 프루브를 거꾸로 연결합니다. 양품 다이오드라면 OL이 나타나야 합니다. 다이오드는 한쪽 방향으로만 전류를 흘립니다.

 

 

쇼트키 다이오드를 측정하면 순방향 전압 강하가 아주 낮게 나타납니다. 0.1V 부근으로 나타나는 군요. 이 다이오드는 순방향 전압강하가 낮아 손실이 적어 발열이 작습니다. 스위칭 전원에 많이 사용됩니다.

 

 

다음엔 트랜지스터의 양부 판정법입니다. 트랜지스터는 베이스 단자를 기준으로 두개의 다이오드가 붙어 있는 것 같이 보입니다. 당연히 PNP 타이프이냐 NPN 타이프이냐에 따라 극성이 반대 입니다.

 

 

PNP 트랜지스터의 예입니다. 흑색 프루브를 가운데 다리인 베이스에 연결하고 적색 프루브를 에미터에 연결했습니다. 양품 다이오드 같이 0.7V 정도가 나옵니다. 당연히 적색 프루브를 오른쪽 다리인 콜렉터에 연결해도 비슷한 값이 나옵니다.

 

 

베이스에 적색프루브를 연결하고 측정하면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NPN 트랜지스터의 경우 프루브를 거꾸로 연결해야 합니다.. 이 것으로 트랜지스터의 양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쇼트경보입니다. 푸른색 단추를 한번더 누르면 LCD 오른쪽 상부에 버저 표시가 나타납니다. 그옆에 있는 APO는 Automatic Power Off를 말하면 사용하지 않고 있으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집니다.. 이 기능은 PCB 패턴이나 휴즈의 단선여부, 여러 가닥 케이블을 구분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저항이 50옴 이하이면 삐~ 하는 비프음이 납니다.

 

 

다음엔 온도/콘덴서 용량/주파수/트랜지스터의 증폭도 측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