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터 사용법 - (1) 전압측정

출처 카페 > 자립하는 삶을 만드는 적정기.. | 대청봉
원문 http://cafe.naver.com/selfmadecenter/6200

 

멀티미터 사용방법을 설명드립니다. 본 설명은 www.wildlight.kr 에서 판매하고 있는 VC99 모델을 참고했습니다.

 

1) 구성품입니다.. 본체와 열전대 온도측정 프루브, +/- 프루브 와 사용설명서 입니다.. 보통의 멀티미터는 전압.전류/저항 측정이 전부인 경우가 많습니다만.. 온도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과 주파수 측정, 콘덴서 용량 측정, 트랜지스터의 증폭률 측정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 되어 있어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우선 직류 전압 측정입니다. 프루브에서 보호용 프플라스틱 마개를 제거한 다음 아래 사진과 같이 적색/흑색 프루브를 꽂습니다.. COM 단자에 꽂혀 있는 흑색 프루브는 다른 측정을 할때에도 옮기지 않습니다만 적색 프루브는 전류 측정시 필요한 단자로 옮겨야 합니다.

 

 

3) 적색 프루브를 배터리의 + 측에, 흑색 프루브를 배터리의 - 에 연결합니다. 멀티미터 중앙의 노브를 사진과 같이 직류전압 측정 위치로 돌립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해 봤는데 3.657볼트가 나오네요. 충전할 때가 되었다고 할 수 있지요. 

 

배터리 전압이 2.5V 이하인 경우에는 극판이 파괴되니까 그렇지 않도록 관리하셔야 합니다. 일반 알카라인 배터리의 경우 새 재품인 경우 1.5V~1.6V 정도이고 1.2V 이하이면 거의 수명이 다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배터리의 양부 판정이나 충전 시점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뿐만 아니라 전자회로 기판위의 각 부품에 인가되는 전압이 설계치 대로 나오는가 하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이 측정위치에서 프루브의 입력 임피던스(저항)가 아주 높기 때문에 고주파 회로가 아니라면 배터리나 회로에 거의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4) 교류 전압의 측정입니다. 노브를 사진과 같이 교류 측정위치로 돌립니다. 가정용 전원을 측정해 봤습니다. 감전의 우려가 있으니 특히 조심하셔야 하고 혹시 잘못 쇼트시키면 큰 소리와 스파크가 나고 화재의 우려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