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유황 사용시 알아야 할 사항

출처 카페 > (유미농)유기농에 미친 농부.. | 류향 횡성 용인
원문 http://cafe.naver.com/organicfarmer/11354

[황토유황 사용시 알아야 할 사항]

*황토유황과 유화제를 혼용할때 각각 따로따로 농약통에넣고 교반한다.(섞어서 교반은 절대금지)

*유실수에는 500리터에 황토유황 2리터+유화제4리터+ 황토300~500g

*낙엽수에는 500리터에 황토유황 2리터+유화제 3리터 -> 5리터까지는 밭작물도 해가없다.

*송백류, 채소류는 500리터에 황토유황 1.5리터+유화제 2리터

*하우스작물은 황토유황1.5리터 유화제 1리터

*방제시기는 아침9시 이전까지. 흐린날 오후. 햇볕없는 날 순서로 좋다(햇볕, 고온기는 절대금물)

*충발생이 심한 6월말~7월은 유화제를 1리터쯤 더 넣어줘도 약해없음

*유화제 단독 살포시는 3~5리터를 독초액과 함께사용(황토유황과 액비는 혼용불가)

*목초액, 현미식초, 주정은 사용하지 말것(가격은 비싸고 실제효과는 많이떨어짐)

*황토유황을 토양살충의 용도로 쓰지않으며, 토양살충은 미생물을 번식시켜 방제한다.

*병충해 발생 최성기에는 3일간격으로 2~3회 연속 살포하는게 효과가 좋다.

*황토유황은 28ºc이상의 기온에서는 살포금지 -> 여름철에는 오전일찍 오후늦게

*농약통에 혼용할때 유화제의 교반은 매우 중요하며, 교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잎이 타는 현상이 발생하며, 응애와 진딧물방제에 실패하게된다. -> 유화제의 교반 중요성

*천매암은 물에 우려두었다가, 황토유황 살포때마다 2~3리터씩 넣어 살포한다.

*황토유황의 ph는 11.6 이고, 유화제는10 이다. -> 숫자 1은 산도10배 숫자 2는 10의 10배 즉, 물에 100배 희석하면 2가 내려가고 1000배의 물에 희석하면 3이 내려간다. -> 강알칼리성으로 따라서, 산성재료와 혼용은 절대금물이다. -> 독초액, 천일염, 천매암 우린 물, 황토 등만 혼용한다.

*황토유황 살포후 작물수확시기는 다음날 수확해도 되고, 맹독성 독초액 살포시는 5일후 수확한다.

*꽃이 필때 황토유황을 사용하면 해가 있으나, 유화제는 살포해도 해가 발생하지않기때문에 유화제, 액비, 천매암, 부엽토 배양액, 영양제  등은 살포해도 지장이 없다. 황토유황도 꽃이 한두개 필때까지는 피해가 거의 없고, 완전개화시부터~열매달리기전까지 일주일 정도는 황토유황 살포를 하지않는게 좋다.

*유화제가 없을때는 임시로 퐁퐁으로 대체할수있다. -> 유화제 양의 30%를 사용

*유황자체는 강산성이지만, 가성소다의 영향으로 강알칼리로 변하게되고 살포시 농도는 ph 9 정도임.

 

[황토유황과 희석 하지 말아야할 자제들]

황산아연, 황산동, 황산마그네슘, 황산철, 황산가리 등 황산이란 글자가 앞에있는 자제

각종 식초종류.......(식초에 천연자제를 우려낸 것도 포함)

목초액 죽초액.......(모든 목초액)

각종 녹즙류..........(흙설탕에 절여서 만든 모든 녹즙)

각종 액비류..........(골분액비 및 각종 청초액비)

에탄올(알콜)에 우려낸 천연자제

각종 농약............(각종 농약과 혼용 절대 금지 )

황토유황의 PH 는 11.6--- 강 알칼리. 유화제는 ph 10정도임

산성 종류는 어떠한 경우라도 혼용하면 안됨

 

[궁합이 잘 맞는 자제들]

소금 및 소금에 절인 자제들.

맹물로 천연 광물질을 우려낸물(천매암, 부식토, 맥반석, 제오라이트 등)

 

[황토분말] 주변의 황토 사용가능

황토분말을 추가로 더 넣으면 깍지벌레 등에 잘 듣는다. 동절기방제는 황토유황 +유화제에다 황토분말을 물500리터에 2Kg, 생육기방제는 황토500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