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경재배 방법

A. 수경재배 비료관리

1.
금천죽
수경을 할 경우 비료를 주지 않으면 영양분 부족으로 잎이 노랗게 변하게 된다. 
그러나 산세베리아의 경우 물만으로도 충분히 영양공급이 되기때문에 물비료를 줄경우 오히려 썩게된다. 아무리 비료가 좋다고 해도 각 식물마다 키우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좋다고 주면 영양과다로 썩어간다.

2.
안스리움의 경우는 영양분이 많아야 잘살기 때문에 흙+비료를 5:5로 해야할정도로 비료를 좋아하고 
그 이후에도 1주에 1번씩 물비료를 줘야한다.

3.
트리안이나 퓨미라의 경우 1달에 2회정도 물에 물비료를 타서 물주듯 주시면 더 잘 자란다.

4. 하이드로볼이란 수경재배의 용토 역할을 하는 황토색 알갱이다. 보습력이 뛰어나 식물의 뿌리가 물에 닿지 않고 여기에 싸여 있기만 해도 수분을 흡수할 수 있다.

5. 물은 볼이 젖을 정도로 주는 것이 좋으며 유리병의 5분의 1 정도까지 붓는다. 
강한 직사광선을 받으면 볼에 이끼가 끼므로 피하고 표면이 더러워지면 1년에 한 번 정도 잘 씻어서 또 사용하면 2~3년은 쓸 수 있다.

6. 하이드로볼 수경재배에 필요한 재료는 하이드로볼.식물.맥반석.모종삽.면장갑.물스프레이.
신문지.대야.유리병 

* 수경재배 화분을 만드는 방법은 우선 하이드로볼과 식물에 붙어있는 흙을 물로 깨끗이 씻는다. 
식물은 실내 최저 온도가 15°C 이상일 때 옮겨 심는 것이 좋다.

7. 마련한 유리병 중앙에 맥반석을 한 겹 깐 다음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하이드로볼을 적당히 넣는다. 
유리병의 5분의 1까지 물을 붓고 잎에 스프레이로 물을 뿌린다.

8. 식물 숨 구멍에 뚫은 비닐을 덮어두고 뿌리가 자리를 잡았으면 비닐을 벗겨 보기 좋은 장소에 두면 된다. 
하이드로볼 외에 기본적으로 수분을 가지고 있어 물을 줄 필요가 없는 마점토를 이용해도 좋다. 


B. 수경식물 기본 재배법

★수경식물 재배를 위해 필요한 기본 준비물은 기르기 좋은 수경식물과 화기, 그리고 마사토. 장식용으로 사용할 이끼와 돌 등이다.
특히 수경 식물 가든은 겨울철보다는 봄부터 여름까지가 적절하다. 깔끔하고 시원해 보이기 때문에 기분이 상쾌해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 수분을 좋아하는 식물들이므로 주방뿐만 아니라 욕실 같은 공간에서 키우기도 좋다.

★수경식물 이렇게 키워요~
수경 가든은 흙이 아니라 물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이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누구나 쉽게 연출할 수 있다.
화분 기르기가 번거롭게 느껴지거나 매번 식물 키우기에 실패했다면 수경 재배에 도전해보자. 물이 담긴 그릇에 식물을 뿌리 째 담가놓으면 끝! 방법은 간단하다. 흙에서 키울 때와 달리 수경재배는 물만 잘 채워주면 별다른 관리 없이 잘 자란다.

1. 수경으로 키울 식물을 준비한다.
2. 포트에서 식물을 배낸다. 이때 뒤집는 방식으로 꺼내 잎과 뿌리가 다치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뿌리에 붙어있는 흙은 털어낸다.
3. 흐르는 물에 뿌리를 깨끗이 씻는다. 뿌리가 상한 부분이 있으면 잘라낸다.
4. 준비한 화기에 식물을 넣고, 마사토로 덮어준다. 장식하고 싶다면 이끼나 돌을 이용한다.

주의할 점
| 물을 갈아주는 주기는 따로 정해두지 말고, 물이 줄어 들면 그때 그때 보충한다. 
물이 줄어들지 않았어도 눈으로 보기에 물빛이 탁해지면 갈아준다.



연두색 잎이 싱그러운 워터코인과 시원한 줄기를 자랑하는 종려 방동사니를 이용한 수경 가든. 워터코인은 작고 동글동글한 잎이 귀여워 아이들 방에 놓아두기에도 좋은 식물이다. 햇빛이 풍부하면 줄기가 잘 뻗어나가 키우는 재미도 있다.

소재 | 워터코인, 종려 방동사니




옆으로 구멍이 뚫린 특이한 유리볼을 이용하여 동화적인 느낌을 연출해보았다. 사용한 식물은 물안개. 노랑빛깔의 작은 꽃을 피운 모습이 살아 있는 식물이 맞나 싶을 정도로 앙증맞은 모습.

작은 토분을 곁들여 자연스러움을 강조하였고, 구멍을 통하여 들여다보는 재미가 있어 색다르다.


소재 |
물안개


보트형의 긴 유리화기에 한들거리는 물수세미를 식재하였다. 화기 안에 흙과 자갈, 돌을 자연스럽게 장식하여 마치 작은 늪을 보는 것처럼 생생하다. 물수세미는 못이나 늪에서 무리 지어 자라는 수생식물이다. 땅속줄기는 진흙 속에서 옆으로 벋으며 자라고, 줄기는 가지가 갈라지고 끝이 물에 뜨는 특징이 있다. 물 속에서는 갈라진 조각이 털처럼 가늘지만 물위로 나온 것은 넓고 짧으며 흰빛이 도는 녹색이다.

소재 | 물수세미

출처 : Lilac ~~  |  글쓴이 : Lilac 원글보기

'행복한 자료실 > 수경재배와 LED식물농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경재배 모둠심기  (0) 2012.03.06
수경재배가 가능한 식물  (0) 2012.03.06
수경재배 방법  (0) 2012.03.06
수경재배기  (0) 2012.03.06
수경재배기 사각 A-50  (0) 2012.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