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가 없어도 농사는 가능하다 2탄 저수지활용 수경재배법 소개

출처 카페 > 흙부대 생활기술 네트워크 | 느긋이
원문 http://cafe.naver.com/earthbaghouse/7563

가까운 곳에 저수지가 놀고있습니까? 두번째 아이디어는 수상 비닐하우스 수경재배입니다.

본 개념은 스치로폴 판넬을 이용한 수경재배법입니다. 아래의 수경재배 동영상을 보시면 도웁이 됩니다.

바다에서 김양식이나 굴양식의 방법과 비슷하지요

1. 스치로폴 판넬을 이용하여 수경재배 구멍을 내고 구멍에 묘근을 스폰지로 고정하여 판넬의 구멍에 넣습니다.

2. 스치로폴 판넬에 맞게 비닐하우스를 설치합니다. 대나무 휘어서 또는 각재로 30Cm 높이 정도에 비닐 커버링합니다.

3. 한판에 가능한 많은 종류의 종자를 심어서 저수지의 수상에서 시험재배합니다. 수온과 식물의 자라남을 일기형식으로 기록합니다. 

4. 통상 수경재배는 10일정도면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가장 싹수가 있는 종자를 골라 집중적으로 농사를 짓습니다.

5. 가장 쉬운 작물은 물론 '미나리' 겠지요.

6. 스치로폴 비닐하우스는 속성으로 자라기 때문에 부드러운 미나리는 무쳐먹을 수 있고, 매운탕에 최고지요

이상은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위의 개념을 응용하여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더하면 되겠지요

응용 1. 골프망 구멍구멍에 수경재배 묘근 스폰지(스폰지를 조각내어 반만 잘라서 여기에 묘근을 끼우고 이 스폰지묘근조각을 스치로폴 구멍)에 심는다 물론 골프망은 사각으로 잡아서 스치로폴로 수상에 부양시켜야 겠지요

응용 2. 모기장 망같은 촘촘한 그물망에 이끼류나 물에 뜨는 성질(왕겨)의 식물을 두껍게 깔고 여기에 묘근이나 씨앗을 뿌려 수경재배할 수 있겠지요

등등 생각에 생각을 더하여 각종 아이디어를 테스트합니다. 물론 100가지의 다른 방법중에 2~3가지만 성공하여도 새로운 농법이 됩니다. 언론에서는 좋아라 하지요 신선한 농법이 뉴스거리에 최곱니다.

느긋이를 흥분하게 만드는 수경재배 동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