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농업의 근본인 자연농업 실제(결론) 양계 노하우를 알려 드립니다.

텃밭농업의 근본인 자연농업 실제(결론)

   양계 노하우를 알려 드립니다.


1. 자연농업의 실제; 양계(고급유정란, 산란계)입니다.

하나  자연농업 양계란 ?

둘 자연농업 양계;  사육방법의 기초

셋 자연농업 양계 - 양계의 깊은 것; 양계사의 전체적인 구조 자재 비밀

넷 자연농업 양계 ; 양계사, 산란상자, 사료그릇, 횟대 비밀을 파 헤치다

  1. 양계사의 비밀; 완전한 자연통풍을 일으키며 계사 안에 사계절을 넣는다.

  2. 산란상자의 비밀;

  3. 사료그릇의 비밀;

  4, 횟대의 비밀;

  5. 육추상자의 비밀

다섯 자연농업 양계 사육 노하우를 알려 드립니다.

1. 바닥에 알을 낳는 닭 관리; 병아리가 5개월이면 하나 둘씩 산란상자 안에다 초란을 낳기 시작 합니다. 바닥에 알을 낳는 닭은 밖으로 꺼내야 합니다. 그 닭은 평생 바닥에 알을 낳습니다. 별도로 관리해야 합니다. 다른 닭들도 따라서 그 곳에 알을 낳기 때문입니다.

2. 횟대에 올라가 자도록 하는 훈련법;  해가 지기 시작하면 대부분 횟대에 올라가는데, 많을 때는 수십마리나 서로 모여서 땅 바닥에 웅크리고 잠을 청합니다. 그러면 싸리나무나 가는 대나무를 꺽어서 살살 때려서 쫓아야 합니다. 쫓은 다음 한 30분 있다 가 보면 또 그 자리에 와서 웅크리고 있습니다. 그러면 또 가서 때려 줍니다. 이렇게 10번을 반복해야 합니다. 그러면 횟대 위에 올라가서 잡니다.  그러나 다음날 보면 또 땅바닥에 웅크리고 자는 닭들이 있습니다. (숫자가 줄어듬) 그러면 또 때려서 횟대에 올라가도록 해야 합니다. 손으로 올려 놓으면 안 됩니다. 스스로 올라가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일주일을 훈련시키면 다 횟대에 올라가서 잡니다. 바닥에서 자는 닭들은 병치례를 많이 하고 알도 잘 못 낳고 결국 왕따 당해 죽습니다.

 3. 왕따 당하는 닭 처리법; 닭들이 크기도, 건강미도 똑같이 키웠으면 괞찮으나 작은 닭들은 결국 왕따 당해서 죽습니다. 100마리가 한 번씩 쪼면 머리가죽이 벗겨져서 머리뼈가 보일 정도로 쪼아 댑니다. 죽으면 뜯어 먹기도 합니다. 따라서 미리 작은 닭들은 별도로 관리하든지 과감하게 도태시켜야 합니다. 아깝다고, 사랑스럽다고 놔 두면 이 닭들이 산란상자에 숨어서 지내며 알을 까먹게 되고 다른 닭들도 알 까먹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면 감당을 못 합니다.

4. 산란 조절법; 사료에 왕겨를 보통 15% 정도 섞어서 먹입니다. 소화도 돕고 너무 살이 찌지 않도록 하는 것임. 산란율이 65%입니다. 산란율을 높이고 싶으면 왕겨를 10-5%로 줄이면 됩니다. 왕겨를 안 주면 90%까지 올라갑니다. 즉 매일 알을 하나씩 낳습니다. 그러면 1년이면 알을 못 낳습니다. 그래서 왕겨를 주어 알을 3-4일에 두 알씩 낳도록 하는 것입니다.

5. 알을 품는 닭 처리법; 알을 품는 닭을 별도로 관리하여 병아리를 품도록 해 주어도 되지만 부화장에서 온 닭들은 알을 꾸준히 품지 못 합니다. 조금 알을 품는 시늉만 하는 것입니다. 가만히 두 손으로 등을 안아서 내려 주면 됩니다. 꾸준히 품고 있는 닭을 꺼내면 나중에는 알을 품지 않습니다. 그러나 털을 세우고 달려들 자세를 하고 밖으로 꺼내도 또 올라와 알을 품는 닭은 진짜 알을 품는 암닭입니다. 별도의 장소를 마련해서 알을 품게 해야 합니다. 알도 안 낳고 알을 계속 품고 있습니다. 100마리나 되는 닭장 안에서 병아리를 까면 다른 암탉들이 다 죽입니다. 알을 끝까지 품는 암탉들을 두, 세 마리를 함께 두어도 병아리를 깐 암탉들은 남의 병아리도 죽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