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농업의 근본인 자연농업 실제(열); 육추상자, 운동장의 비밀



텃밭농업의 근본인 자연농업 실제(열);

 육추상자, 운동장의 비밀


1. 자연농업의 실제; 양계(고급유정란, 산란계)입니다.

하나  자연농업 양계란 ?

둘 자연농업 양계;  사육방법의 기초

셋 자연농업 양계 - 양계의 깊은 것; 양계사의 전체적인 구조 자재 비밀

넷 자연농업 양계 ; 양계사, 산란상자, 사료그릇, 횟대 비밀을 파 헤치다

  1. 양계사의 비밀; 완전한 자연통풍을 일으키며 계사 안에 사계절을 넣는다.

  2. 산란상자의 비밀;

  3. 사료그릇의 비밀;

  4, 횟대의 비밀;

5. 육추상자의 비밀

 육추상자란 말 그대로 병아리 사육상자입니다. 그런데 이 육추상자에 비밀이 있습니다.

이 상자는 엄마 닭을 표현한 것입니다. 바닥은 자연온돌로 30일 간 항상 35-45도 정도 따뜻합니다.  들어가며 나오며 면으로 된 천이 병아리의 등을 한번씩 스치게 됩니다. 엄마의 날개를 의미합니다. 밖은 환하고 안은 약간 어둡습니다. (천 밑으로 들어오는 빛) 이상한 소리가 나면 모든 병아리들이 상자속으로 다 들어갑니다. 그리고 조용하면 살살 나옵니다. 밖에서 놀다가 추우면 또 들어가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다시 나와 놉니다. 병아리는 주로 3월 초에 키우기 시작하는데 아침 저녁으로는 기온이 낮기 때문에 이 상자가 절대 필요합니다. 발열전등으로 키우는 분이 있는데 추울 때는 온통 병아리들이 전등으로 모여들어 소로 등 가까이 가려고 다른 병아리 위에 올라타고 또 올라타고 그러면 맨 밑의 병아리는 압사하여 죽습니다. 또 선을 쪼아 합선되서 불이 나기도 합니다. 이 육추상자는 병아리들이 병아리 위에 2마리 이상 올라타지 못하도록 딱 15센치입니다. 2-3세 마리 정도 올라타는 것은 죽지 않습니다. 이 상자 밑의 온돌은 안쪽으로 들어갈 수록 온도가 높고 바깥은 온도가 약간 낮습니다.  사방 90센치 네모반듯한 상자 안에 250마리가 들어 갑니다. 한달 지나면 조금 높고 큰 상자로 교환해 줍니다. 그러면 그 후에는 상자안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병아리들의 안정을 위해 한달 더 그대로 놔 둡니다.

 

   자연온돌은 거름+볏짚+미생물원종+약간의 물+왕겨를 켜켜로 얇게 쌓아서 올라옵니다. 그러면 서서히 발효되면서 온도가 유지됩니다. 한번은 제가 4칸에 병아리를 키우기 위해 한 칸을 조카에게 시키고 다른 칸을 한 다음 돌아 왔더니 벌써 다 채웠습니다. 그래서 시킨대로 했는가 하고 물었더니 "예" 하고 대답을 해서 잘 했겠지 하고 병아리를 넣어서 키웠는데 아침에 가 보니 한 마리도 밖으로 나오지 않아 들쳐 보았더니 다 죽었습니다. 차례 차례 넣기가 번거로우니까 거름을 한꺼번에 넣어 너무 뜨거워서 죽은 것입니다.  다시 다 파내고 처음부터 차례대로 다시 넣어 병아리를 키웠더니 한 마리도 안 죽었습니다. 생존율이 95% 입니다.

 

6. 운동장의 비밀;

  운동장도 아주 중요합니다.  위의 그림 처럼 육추상자는 횟대 가운데 오른쪽에다 둡니다. 그리고 앞쪽으로 운동장을 만들어 2-3일에 90센치씩 앞 쪽으로 넓혀 줍니다. 칸막이를 미리 만들어 놓고 넓혀 주는 것입니다. 병아리들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뛰어 다닙니다. 5칸쯤 운동장이 넓혀 지면 날라다니기 시작하면서 90센치 칸막이를 넘어 다닙니다. 그 때는 옆으로 두 칸을 넓혀줍니다. 15일이 되면 운동장은 2미터 5미터가 되고 그 때는 거의 1/3이 칸막이를 넘어 다닙니다. 그리고 30일이면 완전 개방하고 칸막이는 치워 버립니다.

   닭들이 크기와 발육이 거의 똑 같도록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두가 건강하게 잘 자라서 거의 비슷한 크기로 자라야 왕따 당하는 닭이 없습니다. 왕따 당하는 닭은 알도 못 낳고 결국 다른 닭들에게 쪼여서 죽게 됩니다.  그래서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 처음 부화장에서 가져온 병아리들에게 현미를 무한급식합니다. 운동장 한 가운데에 길쭉하게 합판이나 사료포대종이를 깔고 그 위에 현미를 수북히 쌓아 줍니다. 그리고 맨 앞 쪽에는 미리 준비한 30미리 파이프에 20미리 구멍을 낸 물통을 놓아 둡니다. 물통끝에 엘보를 끼고 그 위에 2리터 음료수 통에 물을 담아 거꾸로 꽂아 놓으면 자동 급수장치가 됩니다.

1. 병아리 키울 계사 바닥을 미생물이 충분히 번식하도록 조치한 다음 볏짚을 60%정도의 습도를 유지하게 한 뒤 3센치 정도로 짤라 7-10센치 두께로 깔아 놓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육추상자를 놓습니다.

2. 병아리가 태어난 뒤 바로 통 현미를 3일간 무한급식합니다.

3. 3일이후 현미와 대나무 잎을 곱게 빻아 사료와 함께 섞어서 먹입니다.

4. 10일 이후 발효사료와 사료와 풀을 섞어서 먹입니다.

5. 55일이 지나면 해지기 두 시간 전에 하루 한번만 사료를 줍니다.

6. 사료에 왕겨를 조금씩 섞어서 6개월이 되면 15-20%가 되게 합니다. 이는 위장을 튼튼히 하여 건강한 닭이 됩니다. 또 왕겨를 투여하는 양으로 산란율을 조정합니다. 산란율이 60%를 넘지 않도록 해야 3년간 알을 낳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