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농업의 근본인 자연농업 실제(여덟); 양계사, 산란상자의 비밀

 텃밭농업의 근본인 자연농업 실제(여덟); 양계(고급유정란) 

1. 자연농업의 실제; 양계(고급유정란, 산란계)입니다.

하나  자연농업 양계란 ?

둘 자연농업 양계;  사육방법의 기초

셋 자연농업 양계 - 양계의 깊은 것; 양계사의 전체적인 구조 자재 비밀

넷 자연농업 양계 ; 양계사, 산란상자, 사료그릇, 횟대 비밀을 파 헤치다

   비밀이란 사실 감춰진 것입니다. 오랜 경험과 다양한 실수와 착오를 거쳐 나온 체험에서 나온 일종의 비법이기 때문에 쉽게 가르쳐 주지 않는 것들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농업발전을 위해 자연농업을 창시한 조한규 박사께서 50년간의 노하우를 모든 농민들에게 다 공개한(40%만 공개) 내용에 또 필자가 10년간 직접 사육한 경험과 또 그동안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고 지도해 준 것을 경험으로 기록한 것입니다. 실제로 양계를 하실 분들에게는 절대 놓칠 수 없는 귀한 정보임을 밝혀 드립니다.

1. 양계사의 비밀; 완전한 자연통풍을 일으키며 계사 안에 사계절을 넣는다.

1) 좌우만 막아 놓고 전, 후는 터놓는다.(몹시 추운 겨울에만 개폐식 천막을 내려준다.)

2) 지붕은 반드시 양철지붕으로 덮는다. (태양빛에 뜨거워서 자연대류를 촉발하게 한다.)

3) 전면 지붕 꼭대기에 측창을 만들어 항상 열어 놓는다.

4) 남향한 쪽의 작고 낮은 지붕의 1/3은 닭들의 형편에 따라 열기도 하고 닫기도 한다.

5) 계사 안 전체가 닭들의 놀이터가 되어야 한다. 횟대도 가느다란 기둥으로 닭보다 키가 높고, 산란상자도 매달아서 그 밑으로 닭들이 드나들게 하고, 사료그릇도 남북으로 길게 늘어놓아 닭들이 왔다 갔다 하는데 걸리지 않도록 한다. 물그릇은 남쪽에 횟대는 북쪽에 놓아 항상 운동을 하도록 유도한다.

6) 옆 칸과 완전 분리하도록 하여 자기 가족을 확실히 구분하게 한다. (함께 사는 100-120마리가 서로를 알아본다.)

7) 남북길이가 8.1미터, 동, 서 폭이 3.7미터(9평)를 한 칸으로 하고 보통 7칸을 양쪽으로 나누고 가운데에 두 칸 길이의 작업실 및 미생물창고를 둔다. 1400마리를 키울 수 있다. 능력이 있으면 이러한 큰 계사 두 동을 부부가 전업으로 하면 된다. 더 이상 욕심을 부리면 순수한 자연농업을 할 수 없다. 7칸짜리 4동을 3년 주기로 순환하여 도태시키고 병아리를 키워서 채운다. 3 동(2100마리)이 항상 계란을 낳고 한 동은 병아리를 키워 순환시킨다.

 

 

 

 



 

2. 산란상자의 비밀;

1) 병아리 적부터 산란상자를 매달아 놓으면 6개월 동안 관찰한다. 큰 닭이 되어 본능적으로 산란상자에 앍을 낳아야 한다는 의식이 잡힌다. (닭 머리는 습관이 되어 의식이 되면 죽어도 안 바뀐다.) 횟대에 올라가 자는 것도 본능이기도 하나 어려서부터 습관이 안되면 땅바닥에서 자다 약해지고 병들거나 왕따 당해 죽음을 당하게 된다. (케이지 닭은 그러한 본능과 닭의 인격을 무시한 축산이니 말할 것 없다.)

2) 산란상자는 전면을 개방하되 잘 드나들 수 있도록 녹색 천을 조각내어 드리어서 언제 어디서나 드나들 수 있게 한다.

3) 병아리 적에는 천을 개방하여 놀이터 겸 드나들도록 해 주고 큰 닭이 되면 절반을 드리워서 약간 어둡게 해 주면 그 곳에 알을 낳아야 한다는 의식이 들어간다. 알을 낳기 시작할 때는 완전히 천을 내려놓아 어둡게 함으로 알만 낳고 바로 나오도록 한다. 그래야 알이 지저분하지 않게 된다. 닭들은 언제 어디서나 똥을 누는 본능(새)을 가졌기 때문이다.

4) 환기가 잘 되도록 뾰족한 지붕 뒤 윗쪽은 개방 되어 있다.

5) 네 다리로 세우거나 매달아서 닭들이 그 밑으로 지나다니는 데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한다.

6) 산란상자 안에는 한 뼘 정도의 깨끗한 왕겨를 항상 깔아 놓아야 한다.

7) 가끔 왕겨를 교환하여 계란이 깨끗하게 유지 되도록 한다.

8) 산란상자 전면은 계란을 걷기 쉽게 겹치는 식으로 열리게 한다.


  • 행인 2012.07.03 13:17 ADDR 수정/삭제 답글

    양계 관련한 글 모두 그림이 뜨질 않고 엑스박스로 뜹니다.
    그림이 너무 보고싶은데 수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