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님의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10)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10)

오늘날 농부들은 영농의 어려움이외에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생활환경에 놓여 있기 때문에 농사를 떠나고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향상되었지만, 상대적으로 농촌의 문화시설, 의료시설이 도시에 비해 떨어집니다. 농촌에서는 문화적 혜택을 누리기 어렵고, 도시에 비해 의료시설, 의료의 질이 떨어집니다. 학교에 다니는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 교육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입시와 관련된 교육여건이 열악하고, 학교통폐합으로 통학거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농부들이 농사를 떠나게 하거나 젊은이들이 영농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로 문화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생산보다 소비를 더 중시하는 소비문화의 만연으로 생산과 관련된 농업부문에 가치를 낮게 부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육체노동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 문화로 인해 다른 직업에 비해 육체노동을 더 많이 하는 영농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농촌생활보다 도시 생활을 더 선호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젊은이들은 농촌생활이 도시생활보다 더단조롭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농부들이 농촌에서 영농을 계속하고, 젊은 사람들이 농사를 짓기 위해 농촌을 찾게 하려면, 한편으로 농사와 농촌생활을 영위하는데 직면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거나 완화하고, 다른 한편으로 영농이 가져다 주는 이점을 알려야 합니다. 농부와 농촌이 사라지게 할 수 없습니다. 농부와 농촌이 사라지는 것은 우리의 뿌리, 역사, 문화가 사라지는 것이며, 지속가능성의 기반이 붕괴되는 것입니다. 생명과 존재의 기반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널리 공유해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