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농사의 근본인 자연농업에 대하여(여섯) 녹즙, 효소, 만드는법)

텃밭농사의 근본인 자연농업에 대하여(여섯)녹즙,효소,만드는법)

1. 자연농업이란 (하나,둘,셋)?

2. 자연농업의 기본 원리

3. 자연농업의 실제 (넷)

첫째  토착미생물(유산균), 과실효소, 전분효소, 천혜녹즙, 한방영양제, 등 5가지 기본자재를 활용하는 농업이다.

(1) 토착미생물 ; 미생물 덩어리 만드는 법(미생물 원원종)

(2) 토착미생물 활용법;  확대 배양하여 사용하는 법; (다섯)

(3) 과실효소, 전분효소, 천혜녹즙, 한방영양제 만드는 법;

1. 위의 그림과 같은 도구들을 미리 준비한다. 

2. 과실효소 담그는 법

과일효소와 전분효소는 위 그림대로 하면 된다. (전분효소는 재료를 감자, 마, 돼지감자등으로 하면 된다)  전분효소는 따로 쓰지 않고 과일효소와 1:1로 섞어서 사용한다.

3. 천혜녹즙 만드는 법

 

4. 한방영양제 만드는 법

한방 영양제는 작물이 스스로 병균을 쫓아낼 수 있도록 체력을 높여 주기 때문에 농약에 의지하지 않는 농업에 반드시 필요한 자재이다.  재료는 한방재료인 당귀, 감초, 계피이며 이것을 각가 발효시켜 소주에 담갔다 사용한다. 한방약재를 구할 수 없을 경우는 마늘이나 생강을 사용해도 된다. 

(1) 수선 각각의 재료를 따로 담그되 재료가 막걸리에 잠기도록 담그어 놓는다. 12시간 정도(겨울은 24시간) 거기에 흑설탕을 재료무게의 1/3을 넣고 4-5일 지나면 발효가 되는데 (부글부글끓음) 거기에 막걸리의 부피에 두배 정도 되는 과일소주를 붓는다. 그리고 10일 후(향긋한 약 냄새가 난다)에 그 물을 추출하여 2:1:1로 섞으면 이것이 한방영양제이다. 물을 추출한 약재에 다시 소주를 부어서 우려낸 다음 다시 섞어서 사용하면 된다. (약 5회 정도 우려낼 수 있음)

** 당귀는 막걸리를 흡수하므로 2배 정도를 부어서 발효 시킨다. 마늘이나 생각은 잘게 부수어서 흑설탕으로 발효시킨다음 소주를 넣어 숙성시킨다음 사용한다.

 

이 외에 생선 아미노산, 청초액비, 천연칼슘, 천연인산, 인분주, 석회보르도액, 농업용 약수, 맥아당, 숯, 당근효소, 상토, 유인살충기, 바닷물 활용, 현미식초활용, 천연미네랄 활용등에 대해서는 조한규 저  [자연농업 자재 만들기] 책을 사서 읽어서 활용하기를 바란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