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농사의 근본인 자연농업에 대하여(둘)

 

필자가 2000년 목회자 자연농업세미나에 참석했다가 강의에 빠져 2001년 제 128기로 농민들과 함께 수료한 자연농업 기본연찬 사진이다.

 

위의 사진은 자연농업 책자에 수록된 사진인데 (봄에 제가 직접 만든 미생물 발효모습을 칼라사진으로 올리겠습니다) 왼쪽은 대나무 숲에서 미생물을 채취하는 모습이고 오른쪽은 그 미생물로 쌀겨를 번식시킨다음 맨 아랫쪽은 흙과 섞어서 발효된 미생물 덩어리입니다.

 

이 사진은 산 속에서 자연상태의 흙을 밟은 어른 발자국 안에 얼마나 많은 미생물과 생물을 살고 있는것에 대한그림입니다.

 

텃밭농사의 근본인 자연농업에 대하여(둘)

1. 자연농업이란?

(1) 모든 생물이(사람, 가축, 채소)의지하고 살아가는 땅(환경)을 자연상태로 만들어 주고 살아야 하고 농사를 지어야 한다는 아주 단순한 원리를 지켜가는 것이다.

(2) 땅을 자연상태로 되돌아 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사람이 땅을 기름지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미생물이 땅을 기름지게 만든다. 그래서 내 텃밭에 미생물을 번식시켜 주면 땅은 3년 안에 자연 상태로 되돌아 갈 수 있다. (3년간 꾸준히 노력해야 가능하다)

땅 자체를 바꿀 수는 없다. 전국 어디든지 모든 땅은 다 좋은 땅이다. 다만 사람들이 땅을 오염시키고 잘못 관리하여 산성화가 되고, 너무 화학비료를 많이 투여하여 변질된 땅이 된 것 뿐이다. 전국 어느 곳의 땅이든 자연상태로 돌아 가도록 도와주면 비옥한 땅이 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자연상태의 땅으로 되 돌릴수 있는가?  자연속의 일군들이 땅을 일구고 비옥하게 만들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면 된다. 자연속의 일군은 바로 미생물이다. 또 다른 일군은 바로 미생물을 먹고 사는 땅 속에 있는 각종 동물들이다. 그 중에서 제일 큰 놈이 두더지다. 그리고 지렁이다. 두더지는 지렁이를 좋아 하는데 두더지가 있는 곳은 지렁이가 있고 지렁이가 번식하는 땅이 바로 자연상태의 땅이다. 지렁이가 없는 땅은 채소에게도 사람에게도 아무 도움을 주지 못한다. 일부러 지렁이를 잡아다 갖다 놓는 다고 지렁이가 번식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미생물이 있는 밭은 사방에서 지렁이들이 떼로 몰려 든다. 왜냐면 산해진미가 쌓여 있기 때문이다. 삽으로 땅을 파서 그 흙 속에 지렁이가 보여야 한다. 그런 밭이 자연상태의 밭이다.

어떻게 하면 지렁이가 모여드는 밭이 되게 하는가?  간단하다.

산 속에(특별히 낙엽이 많이 쌓여서 썩어 있는 곳의 흙, 특히 대나무 숲)들어가 부엽토를 자루에 담아 온다. 그리고 그 부엽토를 물에 담근다. 그 물로 방앗간에서 사온 등겨(쌀겨,(쌀눈)을 따로 담아서 판다)를 반죽한다.(60%의 수분, 손으로 반죽을 꽉 쥐어 보면 약간의 물이 스며나올 정도) 그 반죽을 넓게(두께는 한뼘 정도) 편 다음 거적, 또는 공기가 통하는 담요로 덮어 놓는다. 여름은 3일 봄,가을은 4,5일(겨울은 창고 같은 곳에서 7일)이면 미생물이 번식하면서 열이 난다. 손을 넣어서 뜨거울 정도가 되면 뒤집는다. 그래서 또 뜨거워질 때까지 덮어놓는다. 그래서 등겨가 다 하얗게 번식되었으면 그것을 뿌릴 밭의 흙 1/3을 섞는다. 그 섞은 것을 또 거적으로 덮어 놓는다. 그러면 흙이 또한 미생물로 번식된다. 그 흙을 밭에 뿌린다. 이런 식으로 만든 미생물 발효 흙을 밭 전체에 뿌려논 다음 거적이나 볓짚 또는 죽은 풀로 덮어 논다. 두텁게 덮을수록 미생물이 번식이 잘 된다.  그러면 즉시 벌레들이 생기고 지렁이가 찾아온다. 그렇게 3년을 수고하면 그 땅은 자연상태의 땅이 된다. 이 수고를 하지 않고서는 땅을 자연상태로 되돌아가게 할 수가 없다. 자연농업과 유기농업의 차이가 바로 이것이다.

농약상회에서 파는 미생물을 사용하면 안 된다. 반드시 지역에 사는 토착미생물을 채취해서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미생물의 세계에도 보이지 않는 알력이 있다. 어느 지역이든 그 지역을 장악하고 있는 미생물이 있는데 그 미생물을 번식시켜서 사용해야 땅이 빨리 회복된다. 그러나 타지역 미생물을 번식시키려 하면 미생물 사이에 충돌이 생겨 오히려 나쁜 미생물이 번식되거나 독성을 가진 미생물이 되 버리기도 한다.

다음은 미생물을 다양하게 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미생물덩어리 만드는 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