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님의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76)

음식시민의 행동이 푸드시스템을 바꿉니다(776)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아이들의 음식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2008년 중국에서 원유(raw milk)에 공업용 성분인 멜라민을 첨가해 문제가 되었을 때 유아들이 가장 피해를 크게 입었습니다. 모유 대신 분유에 의존하던 신생아, 유아들은 병원이나 부모가 제공하는 분유를 먹을 수밖에 없었고, 그것이 엄청난 피해를 낳았습니다.

오늘날 우리아이들은 문제 음식에 노출되어 있고, 피해 당사자입니다. SBS 방송 자료에 의하면, 농약이 잔류된 음식으로 인해 아이의 체내에 농약잔류량이 엄마의 체내보다 더 많은 농약이 잔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급증하고 있는 자폐증, 주의력결핍행동장애, 소아비만과 당뇨 등도 음식, 음식에 들어 있는 농약성분인 글리포세이트, 각종 인공첨가물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아직 취약한 몸에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을 음식이 야기하는 문제로부터 보호하려면, 아이들 음식에 대한 기준을 만들고, 그것을 엄격히 적용해야 합니다. 문제의 소지가 있는 식재료나 그러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 첨가물 등은 아이들이 먹는 음식에 절대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규제해야 합니다. 국가가 그렇게 하도록 역할을 해야 하고, 시민단체 등이 국가, 기업과 시장을 감시해야 합니다.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해 그렇게 해야 합니다. 어린이 음식에 대한 이러한 조치와 대책은 어린이날 어린이에게 선물을 주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어른들의 책임이고, 의무입니다.

널리 공유해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